• HOME
  • >
  • 가입과 이용
  • >
  • 자주하는 질문

자주하는 질문

Q아이쿱 생산지, 생산자 선별 기준은 무엇인가요?
A

아이쿱 생산지 기준은 우선 취급기준에 적합해야 합니다. 아이쿱생협의 전반적인 정책에 동의하여 가입교육과 시험을 통과한 후 출자금을 납입하면 회원이 됩니다. 생산자회원에게 주어지는 혜택은 품목별생산자회를 구성하여 작기를 결정하며, 판매대행을 위한 기초자격과 목표가격을 결정하게 됩니다. 또한 연말에 출하장려금을 받게 되며, 아이쿱의 생산기반 강화 정책에 따라 다양한 지원과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 판매대행제란?

생산자는 생산에만 전념하고 가격은 사업연합회에서 결정합니다. 단, 전량소진과 소득보장을 약속합니다. 가격결정시에는 시중 가격의 영향을 받아 탄력적으로 적용됩니다. 

Q수매선수금 이용시, 수요일에 인출되면 왜 바로 사용할 수 없는 건가요?
A 수매선수금 이용시, 원하는 주 수요일에 인출되며 최소 그 주 월요일에 신청을 해야 합니다. 인출 후 바로 선수금을 이용할 수 없는 이유는 CMS인출 수수료가 바로 인출시는 많이 발생하지만 하루 이상 예치하면 지급수수료 절감효과가 있어 금요일부터 사용할 수 있게 하였습니다. 절감된 수수료는 수매선수금 인출시 즉시 2% 적립해드립니다.
Q물품 민원 및 이물질 사고 발생시는 어떻게 해야 하나요?
A 물품에 이상에 있을 시는 언제든 1577-6009로 전화하시면 해피콜로 처리 가능하며, 이물질 사고가 발생할 경우 큰 사고이므로 꼭 사진으로 자료를 남겨놓으시고 연락을 주시면 신속한 해결에 도움이 되겠습니다.
Q매장에 유통되는 물품 중 유통기한이 지난 것은 어떻게 하나요?
A 우선 유통기한이 얼마 남지 않은 물품을 선별하여 매장에서 할인행사를 진행하여 물품이 소진되도록 조치를 취하고 그러고도 유통기한이 지난 물품은 전량 폐기 처분합니다. 이것은 폐기 사진을 찍어 기록으로 남겨놓으며, 폐기된 물품은 조합의 손실이므로 서류로도 남겨서 정보를 공개합니다.
Q인터넷 장보기 아이디, 비밀번호 기입시 중요하게 쓰이는 비밀번호를 가입서에 공개적으로 쓰기 꺼려지는데 꼭 적어야하나요?
A 가입시 서류에 작성하는 아이디, 비밀번호는 인터넷 장보기를 이용시 꼭 필요한 사항입니다. 비밀번호는 간단하게 기억하기 쉬운 것으로 4자리 이상만 지정하시면 됩니다.
Q온라인 이용시 왜 일반카드 사용이 되지 않고, 제휴카드만 결재가 되나요?
A 일반카드 이용시보다 제휴카드 이용시 수수료가 저렴하며, 자연드림 제휴카드를 만들어 이용하는 조합원이 많아지면 금융사와 수수료 협상시 유리한 조건을 제시할 수 있습니다.
Q한 살림과 아이쿱은 무슨 차이가 있나요?
A 한국의 모든 생협 한 살림, 두레생협, 행복중심(여성민우회생협), 아이쿱 생협은 모두 한국 농업을 생각하고 안전한 먹을거리를 공급하기 위해 노력한다는 목적은 다 똑같습니다. 그러나 각자 사업시스템이 다릅니다. 가장 큰 차이점은 조합비의 차이가 있을테고 또 1986년부터 생산자 중심의 생협을 시작한 한 살림과 1998년 소비자 중심의 생협으로 출발한 아이쿱은 출발부터가 다릅니다. 물품 특징으로 한 살림은 1차 상품이, 아이쿱 생협은 가공식품개발, 생활용품, 공정무역물품 등을 취급하는 것이 큰 차이입니다.
Q조합비 조합원과 일반조합원은 어떤 차이가 있나요?
A

조합비 조합원은, 매월 조합비를 내고 조합원가로 생협 물품을 이용하는 조합원입니다. 조합원가는 일반가에 배해 평균 15~20% 저렴합니다.

일반 조합원은, 조합비를 내지 않고 일반가로 생협 물품을 이용하는 조합원입니다. 일반 조합원은 생협 물품에 익숙하지 않아 물품을 직접 보지 않고 구매하는 것에 대한 불편함과 조합비에 대한 부담으로 가입이 망설이는 분들을 위한 제도이나, 현재는 조합비 조합원만 가입 가능합니다.


Q클러스트가 뭔가요?
A

클러스트는 충북 괴산군 칠성면 일원 180만평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유기농산물, 가공식품단지 복합물류단지입니다. 아이쿱 생협의 가공생산업체들이 입주하고, 소비자에겐 안전하고 저렴한 물품을 제공하고 생산자에겐 안정적인 생산과 소득을 보장하는 물류복합단지입니다.

또한, 구례 자연드림 파크는 3만평의 2013년 4월 4일 완공한 종합 단지입니다. 우리밀 라면, 우리밀베이커리와 과자, 김치, 막걸리등 우리밀과 친환경농산물을 원료로 하는 여러 물품이 생산되고 있으며, 극장, 사우나시설 등 다양한 편의시설도 갖추었습니다.

진행과정은 아이쿱생협 홈페이지 클러스터&밸리에서 보실 수 있습니다.


Q출자금은 탈퇴할 때까지 못 찾는 건가요?
A

출자금은 생협의 자본금으로 물류시설 확충이나 수매금 등으로 사용되기 때문에 안정적이어야 합니다. 따라서 탈퇴를 요청하기 전까지는 출금이 어렵습니다. 단, 현재 인프라를 조합원 1인당 환산해보면 100만원 정도 출자해야 이용 가능한 금액이므로 출자금이 100만원 이상일 경우, 초과 금액에 한해 1년에 1회 신청하실 수 있습니다.

협동조합은 가입과 탈퇴가 자유롭지만 조합원이 내주신 출자금이 돌려줘야 하는 부채 성격도 있으므로 안정적 사업 기반을 위해서는 가급적 출자를 유지해주셔야 좋습니다.


1